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카카입니다. 오늘은 이차전지 장비를 생산하고 턴키로 공급하는 기업인 '하나기술'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들어 이차전지 관련주(생산,소재,장비)들에 대한 관심이 많이 사그라들면서 관련 주식들의 주가 역시 큰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차전지 관련주들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이차전지가 들어가는 전기차 산업은 바뀌지 않는 미래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수 많은 이차전지 관련주들 중 '하나기술'을 선택한 이유는 많은 이차전지 관련주들 중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소재, 생산 업체들은 많이 오른만큼 하락폭이 크지 않았지만 장비주들은 상승폭이 크지 않았는데 반해 하락폭이 컸기 때문입니다.
아래 목록 순으로 하나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나기술은 어떤 기업일까요?
2. 하나기술의 재무재표는 어떠한가요?
3. 하나기술의 투자 포인트는 어떠한가요?
4. 하나기술의 현재 주가 및 주가 전망은 어떠한가요?
하나기술은 어떤 기업일까요?
하나기술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알 수 있듯이 배터리와 디스플레이, 2분야의 장비를 생산하고 턴키로 공급/관리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물론 분기 보고서의 매출상황을 보면 이차전지 제조장비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하나기술이 내세우는 UTD (Ultra Thin Glass) 생산 장비는 아직 시장에서 상용화 되고 있지 않은 듯 싶습니다.
하나기술 홈페이지에서 사업분야를 보면 이차전지 조립공정 , 포메이션 공정 과 같은 공정을 턴키로 공급하고 파우치형, 각형, 원통형 모든 형태의 이차 전지를 생산할 수 있는 장비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폐배터리 활용을 위한 배터리 충방전기, 저항방전기 등 스마트 진단시스템을 장착한 충방전기 장비를 만들고 미래형 이차전지라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에 들어갈 신소재에 대해서도 연구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휘어지는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UTD 기술을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장비도 생산하고 있는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기술의 재무재표는 어떠한가요?
하나기술의 재무재표를 보면 매출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나 순이익이 들쭉날쭉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장비 회사의 특징으로 판단됩니다. 이차전지 장비회사들은 수주를 받아두고 실제 납품을 완료해야만 정산을 받을 수 있는 매출 구조인데요. 수주잔고는 수십 ~ 수백억대의 잔고가 쌓여 있지만 실제 매출로 이어지기까지는 짧게는 6개월 길게는 몇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특히 작년부터 고금리 상황이 길어지고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지면서 이차전지 생산 업체들의 투자 속도를 조절하게 되면 가장 빠르게 타격을 받는것이 장비 회사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채비율이 100 수준으로 안정적이며 24년도에는 흑자 전환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나기술의 수주 잔고 현황을 보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국내보다는 해외 기업에 턴키 수주가 많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기술의 투자 포인트는 어떠한가요?
하나기술의 가장 강점은 이차전지 모든 타입(각형, 파우치형, 원통형) 의 장비를 생산하고 이를 턴키로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거기다 자체 SW를 공급해서 설비 운영에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꼽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토대로 국내 배터리 3사(LG, 삼성, SK) 외에도 글로벌 고객사들을 두고 있으며 특히 해외 신규업체들에게 턴키 공급이라는 강점을 강하게 어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립공정의 설비만 납품하던 하나기술이 배터리 제조공정의 29%를 차지하는 활성화 공정 설비에도 사업 진출을 도전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만약 활성화 공정에서도 의미 있는 성공을 한다면 조립 공정에서부터 활성화 공정까지 하나기술 설비로 턴키 공급 범위가 넓어져 한번의 수주로 수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가 되는 부분인 전고체 배터리 시장 진출입니다. 물론 전고체 배터리 기술이 상용화 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봐집니다. 하지만 삼성SDI를 필두로 국내 3사는 몰론이거니와 해외에서도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전기차의 화재 위험성 때문이죠. 바로 상용화가 되지 않더라도 시장의 많은 투자자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요소인 점은 분명할 것 같습니다.
그와 더불어 전고체 전지용 소재 사업에도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소재 분야까지도 진출한다면 하나기술은 소재와 장비 모두를 아우르는 이차전지 회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Risk도 따르는데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상용화를 실현 시킬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입니다. 폐배터리 사업은 보통 재사용과 더불어 재활용 2가지로 분류되는데 하나기술 장비는 폐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배터리 성능 테스트 충반전 장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공기업에 납품 이력이 있기에 폐배터리가 시장에 나오는 시점인 2025년 부터는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사업과 더불어 폐배터리 사업도 시장 규모가 크기 때문에 하나기술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나기술의 현재 주가 및 주가 전망은 어떠한가요?
20년도에 상장한 하나기술의 월봉 차트를 보면 23년 6~7월에 걸처 2배 가까이 상승한 이력이 있으나 그 이후 빠른 하락을 거치고 현재는 상승 이전의 수준으로 돌아 온 모습입니다. 거래대금 측면에서도 큰 거래가 없는 모양새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면 상장 이후 50,000원 선을 지지선으로 버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역시 112일선 224일선 밑에 있어 6개월 , 1년 평균보다는 저렴한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관심 종목에 두고 관찰해보면 나쁘지 않을 종목으로 판단됩니다. 충분히 상승할 호재가 많이 있기 때문에 거래대금이 들어오는 것만 확인 한다면 스윙 투자로 나뻐보지 않습니다.
* 해당 글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니며 투자 참조 글입니다.
2024.06.01 - [국내주식/전기차] - 이차전지 검사 공정 설비 업체 : 이노메트리
2024.05.06 - [국내주식/배당주] - 배당 투자 기업 공부 : SK텔레콤 [1편]
2024.05.06 - [국내주식/배당주] - 배당 투자 기업 공부 : 맥쿼리인프라 [2편]
'국내주식 > 전기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차전지 전극제조 장비 전문 기업 씨아이에스 (6) | 2024.11.06 |
---|---|
이차전지 자동화 시스템 전문 기업 "코윈테크" (7) | 2024.11.01 |
이차전지 검사 공정 설비 업체 : 이노메트리 (1) | 2024.06.02 |
이차전지(전지박)/디스플레이 소재 관련주 : 솔루스첨단소재 (0) | 2024.05.29 |
친환경 모터 산업 / 방위 산업하는 SNT그룹주 : SNT모티브 (3) | 2024.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