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차전지 전극제조 장비 전문 기업인 씨아이에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이차전지 기업들 주가가 하락해왔는데요. 하지만 미래엔 우리 모두 전기차를 타는 시대가 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게 때문에 이차전지 기업들에 대해서 늘 관심을 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매출이 늘고 있는 씨아이에스에 관심이 가는 상황인듯 싶습니다.
[ 개요 ]
- 2002년 9월 26일 설립되었으며 2017년 1월 20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리튬 이차전지 생산에 필요한 전극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적으로 제작합니다.
- Coater, Calender, Slitter, 기타 장비들을 생산합니다.
[ 사업 내용 ]
- 이차전지 셀 제조라인의 전극 공정 장비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합니다. 주력 제품은 Coater, Calender, Slitter 가 있습니다.
- 전고체 전지 소재 및 공정 기술 개발, LFP용 건식 코터 개발등 시장 선도 장비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셀 제조라인의 자동화, 스마트화 요구에 부응, 하이브리드 건조 코터, 신개념의 차세대 건조 공정 장비의 조기 사업화를 통하여 전극공정 장비업계를 선도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사업도 미래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NCM, LFP, 전고체용 양극 전극을 제조하기 위한 건식코터를 개발하는 다수 건의 국책과제를 주관기관으로서 소재별 특성을 고려한 사양의 건식 코팅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영업 환경 ]
- 전방 산업인 이차전지 셀제조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 전기자동차, ESS, 휴대용IT 제품 및 모바일 기기의 고속 성장으로 이차전지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자동차용 중, 대형 이차전지, IT전반, AI 분야 산업의 융복합을 통한 친환경차 시장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 이차전지 셀 제조산업에서는 이차전지의 에너지 밀도, 고출력, 고안전성을 실현하기 위한 공정기술과 생산수율 확보 경쟁이 지속되고 있으며, 고성능 이차전지는 전기차 시장 확대의 원동력입니다.
- 전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가 2020년 38조8000억원에서 2023년 94조5000억원 2025년 180조원으로 고성장세가 전망됨에 따라(출처: IHS마켓), 글로벌 이차전지 셀제조업체는 각국 정부의 투자지원 정책 수혜를 배경으로 전기차 양산업체와 합작사 설립을 통하여 글로벌 생산거점별 대규모 양산라인 구축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 셀제조 선도업체이외에도 유럽과 미국 소재 신규업체 진입도 활발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에너지 및 광물 자원 생산국의 이익극대화를 위한 규제상황에서 배터리의 핵심 부품과 소재 확보 경쟁도 치열합니다
- 글로벌 셀제조 선도업체의 생산캐파 확보 전망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 최근 이슈 ]
- 북미 에너지 기업과 전고체 고체전해질 소재 NDA (비밀유지계약) 체결 (24.11.05)
이번 NDA를 체결한 상대 기업이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을 신사업으로 본격 추진하고 있어 향후 두 회사간 협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씨아이에스는 올해 초 흡수합병한 씨아이솔리드와의 프로젝트로부터 시작된 협력 관계를 NDA 체결을 통해 공고히하며, 북미 시장에 전고체 배터리용 고체전해질 소재를 대량 공급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회사는 최근 고체전해질 양산을 위한 시범생산 라인을 구축해 연간 수t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했으며, 자체 개발한 연속식 생산 시스템을 통해 대량 생산을 준비 중이다. 회사는 이를 통해 전고체 소재 부문에서 본격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지난달 유럽 자동차 제조사와 전고체 배터리 소재·장비 사업 관련 NDA를 체결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 유럽 유명 자동차 제조사와 전고체 배터리 소재·장비 관련 NDA를 체결 (24.10.23)
이차전지 장비업체 씨아이에스는 이날 개장 전 유럽 유명 자동차 제조사와 전고체 배터리 소재·장비 관련 ND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전고체 배터리 소재와 장비 시장 확장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회사의 NDA 소식에 이날 오전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씨아이에스는 올해 3월 자회사 씨아이솔리드를 흡수합병한 후 전고체 배터리용 소재와 장비 관련 사업화 속도를 높이고 있다.
[ 재무 상태 ]
19년 | 20년 | 21년 | 22년 | 23년 | |
매출액(억) | 1,006 | 1,181 | 1,327 | 1,594 | 3,102 |
영업이익(억) | 154 | 139 | 164 | 78 | 389 |
순이익(억) | 112 | - 44 | - 246 | 115 | 286 |
배당수익율(%) | - | - | - | - | - |
-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해왔으며 2023년 급격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영업이익 역시 22년을 제외하곤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 최근 5년간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흐름을 보면 2023년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24년 분기 실적을 보더라도 YoY 기준 600% 이상 성장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있습니다.
- 배당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차트 분석 ]
- 최근 5년 차트를 보면 21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꾸준히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 실적이 좋았던 23년 , 24년에도 주가 흐름은 반대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 이동 평균 112일선(6개월) , 224일(1년) 밑에서 주가 형성을 하고 있어 저평가 구간에 들어서 있다고 생각됩니다.
[ 투자 인사이트 ]
- 주가의 흐름이 우하향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 장기 관점에서는 매월 일정 금액을 불입하는 건 나쁘지 않은 투자 방식이라고 생각듭니다.
- 중,단기 관점에서 봤을 때는 변곡점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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