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적자유를 꿈꾸는 카카입니다. 오늘 알아볼 기업은 시가총액 5,088억원으로 코스닥 145위 기업인 '바이넥스' 입니다. 21년도에 원료 용량 조작 이라는 악재로 주가가 2~3년동안 계속해서 하락해왔는데, 최근들어 바이오주들 반등에 힘입어 반등하는 모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들어 바이오주식들이 급등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미국 상원 국토안보위원회는 중국 바이오기업과 거래를 제한할 수 있는 '생물보안법(Biosecure Act)를 통과 시켰기 때문입니다.
법안이 제정될 경우, 가장 영향을 크게 받을 곳은 중국인민해방군과 연계된 베이징유전체연구소(BGI)입니다. 생물보안법 내용에 적대국 바이오기업에게 미국의 세금이 유입되지 않도록하고, 미국인 유전자데이터가 해외 적대국에 이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바이오 장비와 원료 등의 구매를 제한하겠다는 것이 생물보안법의 주요 골자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미국 생물보안법이 통과 될 경우 국내 CDMO(Contract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Organization, 위탁개발생산) 기업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작용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 국내 기술력 뛰어난 CDMO 기업들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공부해두면 좋은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듯 싶습니다.
1. 바에넥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2. 바이넥스의 판매 제품 및 주요 기술력은 무엇을까요?
3. 바이넥스의 재무재표는 어떤가요?
4. 바이넥스 현재 주가 및 향후 주가 전망은 어떠한가요?
바이넥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바이넥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업분야를 확인해보면 바이오의약품 CDMO 서비스와 합성의약품 2가지 사업을 하고 있음을 알고 수 있습니다.
CDMO분야는 CDO 와 CMO 분야로 나뉘는데 CDO(Contract Development Organization) 위탁 연구 개발로 세포주 개발, 공정개발, 분석법 개발, 연구용 시료 생산, 단백질 구조 및 특성분석 등을 하고 있으며,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는 위탁생산으로 임상부터 상업 생산까지 가능한 다양한 스케일의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경험까지 가지고 있죠.
24년 1분기 보고서를 보면 위탁생산, 위탁용역은 대략 29%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합성의약품은 71%의 수준으로 매출액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바이넥스의 판매 제품 및 주요 기술력은 무엇을까요?
분기 보고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보면 각 사업부문의 매출 품목의 형태를 알 수 있는데 합성의약품의 주요 매출 항목은 하이렌 점안액과 라니넥스나잘스프레이 와 같은 호흡기계용제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은 28.90% 비중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바이넥스에서 재공한 사업보고서를 보면 바이넥스는 삼성바이오로직스나 셀트리온과 같이 대량생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품종 소량생산부터 대량생산까지 가능한 GMP 설비를 보유하면서 다수의 바이오 의약품 위탁 제조 Track Records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바이넥스 바이오 의약품 개발 및 제조 기술력] 출저 : 바이넥스 사업보고서
바이넥스 초기 연구개발 단계의 고객사 바이오 의약품 파이프라인을 GMP 생산까지 이끌어주는 CDMO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CDMO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다양한 세포주 구축 및 배양기술, 크로마토그레피를 이용한 항체 및 단백질 등의 정제기술, 연구 단계의 작은 규모에서 상업용 규모로 확장하는 대량생산기술, 의약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분석법 개발 기술, 앞의 기술들을 집적하여 허가 기관의 규정에 적합한 생산 및 품질을 관리하는 GMP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고객사 제품을 개발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공정개발부터 GMP 생산까지 위탁하는 계약의 수주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가장 일반적인 생산방식인 Fed-batch 이외에도 Perfusion 방식의 배양의 기술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종류의 완제 의약품 생산(액상, 동결건조, 프리필드시린지)이 가능하여 원료의약품 생산부터 완제의약품 생산까지 전 범위의 CDMO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외에도 바이넥스는 바이오 의약품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단백질의 질량 확인, 순도, 효능, 함량 분석 등 바이오 의약품 특성 분석이 가능한 바이오 분석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바이오 의약품에 대해 CDMO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다년간 해외 규제기관 및 다국적 제약기업으로부터 다수의 엄격한 실사를 수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CDMO 기반 기술력을 인정받아 고객사 바이오 의약품의 상업용 품목허가 및 임상 승인, 기술이전 계약 체결에 일조하고 있다.
바이넥스의 재무재표는 어떤가요?
바이넥스 재무재표를 보면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해오고 있으나 당기순이익은 급감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3년 매출실적 정체와 외형 축소에 따른 고정성경비 부담이 확대된 가운데, 바이오사업부의 주원료가 COVID-19 팬데믹 이후 수급 불균형과 함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하여 생산량 및 수출량이 급감하여 원재료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영업 수익성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저하되었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바이넥스의 부채/자본총계를 보면 부채는 750억원~1000억원이고, 자본은 1740억원~1920억원 수준으로 자기자본비율을 65~70%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이점으로는 유동비율이 2022년 이후로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외에는 안정적인 수준입니다.
사업부문별 실적을 보면 의약품부문(녹색)이 60% , 바이오 부문이(파랑) 40% 정도의 비율로 실적을 내고 있으며 2024년도 유사한 수준의 실적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FDA 실사가 예정되어 있어 이로 인한 cGMP 획득에 대한 기대감과 미국의 바이오 분야의 중국 견제로 인한 미국 기업의 바이오 의약품 개발 과제가 국내로 유입될 것으로 전망되어 이러한 요인이 바이넥스의 실적에 반영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이넥스 현재 주가 및 향후 주가 전망은 어떠한가요?
바이넥스의 년봉 차트를 보면 2020년 높은 주가 성장이 있었던 이후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거래대금도 많이 줄었구요. 2024년 상반기인 현재까지 기준으로는 반등하는 주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봉차트로 보면 2021년 부터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모습이 더 잘 보이죠. 하지만 24년 들어서부터 주가에 반등의 기미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특히 3월달에 미국이 중국의 바이오산업을 견제하기 위해 발의한 생물보안법이 국내에 알려지면서 국내 CDMO 회사들의 주가 상승을 이끌어 냈죠.
남은 2024년 기간에 미국 FDA 실사가 예정되어 있어 국제적 규격의 기술력을 검증 받을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다수의 바이오 시밀러 개발 과제의 수주가 기대되며 이를 기반으로 높은 주가 상승 역시 기대해볼법 합니다.
* 위 글은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24.05.06 - [국내주식/배당주] - 배당 투자 기업 공부 : SK텔레콤 [1편]
2024.05.06 - [국내주식/배당주] - 배당 투자 기업 공부 : 맥쿼리인프라 [2편]
'국내주식 > 바이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물보안법 수혜주 2편 : 에스티팜 (1) | 2024.06.10 |
---|---|
케토톱을 판매하는 제약 회사 : 한독 (끝없는 주가하락, 드디어 끝?) (0) | 2024.05.26 |
국내 최대 바이오시밀러 기업 : 셀트리온 (0) | 2024.05.10 |
뇌질환 뇌전증 관련주 "SK바이오팜" 언제쯤 반등?! (0) | 2023.08.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