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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쿠쿠밥솥으로 유명한 회사 쿠쿠홈시스

by 로쏘네리_카카 2024.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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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쿠쿠밥솥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브랜드인 쿠쿠홈시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수기나, 밥솥을 렌탈 하거나 판매하여 얼마나 돈을 벌 수 있을까? 싶지만 회사 내 현금 수준을 보여주는 유보율 높은 기업이며 영업이익도 꾸준히 늘고 있는 기업입니다. 


[ 개요 ]

  • 쿠쿠홀딩스로부터 2017년 12월1일 분할기일로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법인회사입니다. 
  • 2018년 1월11일에 유가증권에 재상장 되었습니다. 
  • 시가총액 4,947억원으로 코스피 384위 입니다. (2024.11.08 기준) 

[ 산업의 특성 ] 

  • 최근들어 수명주기가 짧아진 첨단 기술장비의 중복구매를 억제하여 효율적인 자원활용을 유도하는 사업으로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 오래 전부터 도입된 사업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정수기 등으로 시작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정착화가 이제 막 시작된 단계입니다. 
  •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이 주요 품목이며 정수기, 비데 등 일반 소비재성 렌탈 품목은 경기침체에 따라 불경기 속에서 실속 있는 소비를 하고자 하는 젊은 소비층 주축으로 렌탈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득수준의 향상과 생활패턴의 변화 등도 렌탈 수요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 B2C 생활가전제품의 렌탈시장에서 최근에는 안마의자, 매트리스 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산업의 성장성 ]

  •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소비자의 합리적 소비에 관심이 증가, 소유보다 이용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 렌탈의 관리형 서비스와 새로운 경험을 체험하면서 가정용 렌탈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 렌탈시장에서 생활가전 렌탈 분야의 시장규모는 계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그 중 당사의 주력 렌탈제품인 정수기 시장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계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사진출저 : 쿠쿠 홈페이지 렌탈 기획전 화면


[ 최근 이슈 ]

  • 쿠쿠홈시스 첫 김치냉장고 출시, 대형가전 사업 확장 (24.11.07)

한국인의 식생활에 맞게 컨버터블 보관 및 초정밀 ±0.3℃ 정온 기능을 더한 김치냉장고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쿠쿠홈시스 김치냉장고는 냉장고 온도 편차를 ±0.3℃로 최소화해 온도를 유지하고 수분을 지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냉장고에 보관한 식재료 및 김치는 본연의 맛과 신선함을 장기간 유지할 수 있다.

발효 알고리즘으로 김치를 숙성하고 보관해 더욱 아삭하고 맛있는 김치를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밀키트와 야채, 과일, 각종 주류까지 이상적인 온도에서 보관 가능하도록 컨버터블 쿨링 시스템도 탑재했다.

사진출저 : 조선비즈

  • 쿠쿠홈시스, DC 카본 전기 온열 매트 출시 (24.10.24)

쿠쿠홈시스(284740)가 카본 열선을 사용한 ‘DC 카본 전기 온열 매트’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25℃부터 45℃까지 0.5℃ 단위로 세밀한 온도조절이 가능하다. 아동용 섬유 인증을 받은 원단을 사용해 유해 물질 및 알레르기 걱정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품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요즘, 잠을 설치는 소비자들을 위해 따뜻한 잠자리에서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쿠쿠 DC 카본 매트를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사진출저 : 이데일리


[ 재무 상태 ]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매출액(억)             6,637          7,866          8,443          9,381          9,546
영업이익(억)             1,206          1,358          1,641          1,199          1,449
순이익(억)               799            866          1,311          1,146          1,213
배당수익율(%) 1.30% 1.53% 1.66% 2.38% 3.73%
  • 매출액이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 그에 따른 영업이익과 순이익도 꾸준히 성장해 오고 있습니다. 
  • 더욱 놀라운 점은 배당 수익율도 꾸준히 늘고 있는데요, 주가가 떨어져서 그런면도 있지만 배당금액이 꾸준히 늘려온 것도 눈여겨 볼만한 점입니다. 

  • 24년도 재무상태를 보더라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 순이익률도 매분기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부채비율은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하면서 자본유보율이 계속 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을 해나가면서도 유보율이 계속 높아지는 점이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 차트 분석 ]

  • 2018년 상장 이후 32,000원 ~ 47,000원 대 BOX권에서 형성하던 주가가 2022년을 기점으로 계속 하락 중입니다. 
  • 현재 주가 수준은 코로나 시절인 2019년보다 낮은 22,350원대에서 형성 중입니다. 
  • 개인적으로는 배당도 주고 장기적으로 성장성 있는 산업군에서의 기업이기에 나쁘지 않게 보입니다. 
  • 그러한 환경을 고려했을 때 현재 주가는 저평가 구간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주봉으로 차트를 보면 2023년 큰 거래량이 한번 생겼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얼마나 더 옆으로 횡보해야할지 모르지만 세력들이 매집하기 좋은 chart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 투자 인사이트 ]

  • 경제 성장하는 국가에서 가전제품 렌탈 사업은 유망한 사업으로 보여진다. 
  • 대한민국에서도 최근 가전 렌탈 사업이 대기업으로까지 확장될 정도로 큰 시장으로 본다. 
  • 쿠쿠 라는 독보적인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매출이 계속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 회사 내 자금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위기가 오더라도 극복해나갈 능력이 충분하다. 
  • 재무상태가 꾸준히 성장되어 가는데 2019년 코로나 시절보다 낮은 주가 상태는 저평가로 생각된다. 
  • 단, 주가의 변동이 언제 올지 알 수 없기에 분할 매수가 필수다고 생각한다. 
  • 장기적은 투자 관점에서 접근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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