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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자동차

현대차그룹의 미래자동차 핵심 부품 기업 : 현대모비스

by 로쏘네리_카카 2024.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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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카카입니다. 오늘은 최근 실적이 계속해서 좋은 현대차의 부품 기업인 '현대모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근 들어 좋은 실적과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 현대차인데 그런 현대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현대모비스는 실적 만큼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모비스가 가지고 있는 기술적 역량과 더불어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 부품 기업임은 변치 않는 사실이기에 주가가 오르지 않은 현재 시점에 관심을 가져가면 좋을 것으로 판단이 듭니다. 

아래 순서되로 현대모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모비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2. 현대모비스 사업 비지니스 모델은 어떻게 되는가? 
3. 현대모비스 재무재표는 어떤가요?
4. 현대모비스 현재 주가 및 향후 주가 전망은? 

현대모비스는 어떤 기업인가요?

사진출저 : 현대모비스 기업소개 ppt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A/S용 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이며, 국내외 생산거점 30곳, 물류거점 24곳, 연구소 5곳, 품질센터 5곳,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1곳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회사명에서 알 수 있듯이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주요 공급처로 가지고 있으며 그 외에도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자동차 3대 핵심모듈(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이하 FEM)을 조립,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 사업에 발 맞춰 전동화 시스템을 개발 및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전 세계에서 미국과 더불어 유일하게 소수차 개발에도 꾸준히 투자하고 있는 기업 중에 하나 입니다. 


사진출저 : 네이버 이미지

현대차그룹 산하에 있는 현대모비스는 지배구조 역시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요. 현재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현대차, 기아차, 현모글로비스는 대주주 일가(정몽구 명예 회장 주도)가 대주주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현대모비스 → 현대차 → 기아 → 현대글로비스 순으로의 순환출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순환출자 구조는 기업의 경영 투명성 저해, 경영권 과도 집중, 투자자 보호 저해, 기업 구조 취약성 증대 와 같은 문제점이 있어 한국에선 기업의 순환출자를 금지하고 있고 법적인 제재를 가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차그룹도 이런 순환출자 구조에서 하루 빨리 지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문제는 현재 회장직에 있는 정의선 회장의 현대모비스 지분율이 매우 낮아 안정적인 상속승계가 어렵다는 것이다.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 문제를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해 나갈지 지켜봐야할 문제이고 현대모비스 주주들에게도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다. 


현대모비스 사업 비지니스 모델은 어떻게 되는가? 

사진출저 : 현대모비스 기업소개 ppt

현대모비스 기업 소개에서도 말했듯이 현대차, 기아차에 공급되는 자동차 핵심 모듈과 A/S 부품에 대한 대단위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를 실행하는 회사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Autonomous 및 Electrification 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및 자율주행 사업이 가속화 되고 있어 해당 사업에 대한 매출 비중이 점차 증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저 : 현대모비스 기업소개 ppt

회사개요 | 현대모비스 (mobis.co.kr)

 

현대모비스

Innovation for Humanity, Mobility for Tomorrow 인류의 미래를 위한 혁신, 내일의 모빌리티 그 중심에

www.mobis.com

위 현대모비스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회사소개 자료를 다운 받아 보실 수 있는데 주요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위주의 PPT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파일 자체를 첨부해드릴려고 했는데 용량 커서 업로드가 되지 않아서 부득이하게 홈페이지 URL을 남깁니다.)


현대모비스 재무재표는 어떤가요?

사진출저 : 네이버 증권

아래에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보겠지만 최근 3년 꾸준히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해오고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ROE도 꾸준히 높여가면서 경쟁력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PER도 6.52에 그치면서 저평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점은 배당율이 2% 미만이라는 점입니다. 주주환원 정책은 부정적이네요. 

위 표는 21년 ~ 24년 1Q 까지 분기별 매출액 및 순이익 표입니다. 분기별 매출액도 꾸준히 상승하다 23년 2Q(붉은 박스)를 기점으로 매출액이 감소 및 상승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23년 4Q를 기점으로 순이익은 다시 상승 곡선을 그리면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현재 재무재표는 긍정적인 부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만 걱정되는 부분은 그룹 내 지배구조 변화에 따른 현대모비스 핵심 사업부 분할이 되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 

사진출저 : 현대모비스 분기 보고서

현대모비스 24년 1Q 분기 보고서 내 주요제품 및 서비스 현황을 보면 모듈 및 부품제조가 78~82%까지 차지 할 정도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데 제조 부분이 분할 된다면 이는 매출액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물론 지켜봐야할 문제입니다. 


현대모비스 현재 주가 및 향후 주가 전망은? 

사진출저 : 영웅문 HTS

현대모비스의 년봉 차트를 보겠습니다. 상장 이후 꾸준히 상승해오던 주가는 2015년 이후부터 10여년간 20만원~30만원 박스권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24년 7월 현재 주가 : 247,500원) 

21년 코로나19 시국에 40만원까지 갔다 결국은 다시 박스권 자리를 찾는 모습입니다. 과연 언제쯤 성장을 이루워 낼 수 있을까 싶습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기 때문에 현대모비스 주가 상승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사진출저 : 영웅문 HTS

월봉 차트를 보더라도 15년 이후 박스권 차트가 도드라지 것 같습니다. 거래대금도 큰 변화가 없고 꾸준히 주가가 유지되는 것을 보면 저가 부분 20만원대 부근에서 분할 매수해서 25만원 이후대에서 분할 매수하는 것도 좋은 전략처럼 보입니다. 

사진출저 : 영웅문 HTS

마지막으로 일봉차트입니다. 현재 주가는 이동평균선 112일선(6개월), 224일선(12개월) 보다는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기 관점에서는 약간 평균보다 상승해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역시 우량주이고 대형주이며 꾸준히 수익이 나는 회사로써 우리 모두 좋은 회사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저점 분할 매수(20만원 초반대) , 고점 분할 매도(25만원 이후 대) 라는 전략이 좋아 보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향후 현대모비스 사업 구조 변화를 지켜보면서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적지만 배당금도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중장기로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해당 글을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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