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카카입니다. 오늘은 한때 우리나라 주요 수출 품목이었으나 최근에 적자를 면치 못한 조선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 잇따라 수주 소식을 많이 전하고 있는 삼성중공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삼성중공업' 으로 검색을 하면 최근 대규모 수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 캐나다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FLNG) 건조 프로젝트 수주를 확정하면서 해양플랜트 사업으로도 사업 범위를 넓힘과 동시에 수익 극대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당초 세계 선사들의 선박 교체 주기가 2030년 이후라 예상했지만 해안 분야 탄소 배출 관련 환경 규제 강화로 이 부분이 10년 가까이 당겨지면서 고부가 선주들에 대한 주문이 유입되면서 한국의 조선 기업들의 실적이 턴어라운드 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강달러가 유지되면서 수익 극대화가 장기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잇따른 좋은 소식이 많은 조선업인데요. 오늘 알아보기로 한 삼성중공업에 대해서 아래 순서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중공업은 어떤 기업인가요?
2. 삼성중공업의 사업 비지니스는 어떤건가요?
3. 삼성중공업의 재무재표 상태는 어떤가요?
4. 삼성중공업의 현재 주가 상태 및 향후 주가 전망은 어떤가요?
삼성중공업은 어떤기업인가요?
삼성중공업의 사업개요를 살펴보면 해외선주들을 대상으로 선박과 해양플랫폼등을 판매, 건축업주를 상대로 건축 및 토목공사를 하는 회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주요 제품 현황표를 보면 매출액 비율이 조선해양이 92% , 토건이 8% 수준으로 선박과 해양플랫폼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사업 비지니스는 어떤건가요?
위에서 회사 소개 때 말씀드렸듯이 삼성중공업은 초대형컨테이너, LNG선, 원유운반선 등 과 같은 조선사업을 주요 비지니스로 가지고 있다. 각 비지니스에 대한 소개 자료를 공유하겠습니다.
LNG 해상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LNG선 역시 수주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하여 신규 발주는 축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친환경 교체 수요에 따른 노후 선박이 이른 시점에 진행 될 것으로 예상되어 지속적인 수요 자체는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유조선 역시 환경규제에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교체 발주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노후선 비중 역시 높은 상태라 시황을 밝히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중공업의 미래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는 분야입니다. 타 중공업사와 달리 꾸준히 FLGN 분야의 경험을 쌓으면서 이후 FLNG 프로젝트 역시 수주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삼성중공업의 미래기술 개발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2050년까지 Net Zero 하는 방향으로 실행하고 있어 친환경 선박에 대한 발주가 급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삼성중공업은 LNG 및 탄소배출 저감기술 , 대체연료 기술, 디지털 선박 기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 부분 대응해나가고 있습니다.
위 자료들은 삼성중공업 분기 보고서에서 발췌하였고 삼성중공업이 친환경 선박 수주를 위한 미래 기술 개발들을 준비하고 있는 현황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재무재표 상태는 어떤가요?
삼성중공업의 재무재표를 보면 최근 조선업계가 얼마나 힘들었는지를 여실히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행히 2023년 들어서 적자 폭을 줄이면서 흑자로 전환하였고 2024년 완전한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주력 선종 글로벌 점유율인데 글로벌 탑 티어들과 비교하더라도 대부분 선종이 글로벌 NO.1 또는 NO.2 의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삼성중공업의 해양 프로젝트 수주 현황을 보면 정말 꾸준히 수주를 이어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력 있는 회사임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삼성중공업의 현재 주가 상태 및 향후 주가 전망은 어떤가요?
삼성중공업 년봉 차트를 보면 조선업의 한창 호황이던 2005년 큰 상승이 있었던 이후 2014년을 기점으로 하락. 이 후 9년간 횡보를 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친환경 선박 수주라는 큰 변곡점을 맞이하면서 제 2의 호황을 기대하고 있는 시점입니다.
월봉 차트로 보더라도 기간 조정은 충분히 거친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2020년 큰 거래대금이 들어왔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최근 상승 곡선을 보여주는데 이 부분이 대세 상승으로 이어 나갈 수 있는 부분으로 볼 수 있을까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일봉차트입니다. 2023년 초를 기점으로 상승 곡선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112,224,448일선을 모두 뚫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아직 높은 거래대금이 실리지는 못한 모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투자 적기로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꾸준히 관찰하면서 눌림목이 발생하는 구간과 높은 거래대금이 실리는 시점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삼성중공업의 실적이 개선 될 여지는 충분해 보이기 때문에 조선관련주들을 전체적으로 관심있게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긴 침체기에 빠져 있던 분야이기 때문에 확실한 상승을 확인하고 투자하는게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공부 후 좋은 투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글은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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